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복숭아 먹었더니... '의외의' 건강 효과가

건강백과사전

by odry386 2023. 6. 2. 23:46

본문

728x90
반응형

 

 

 

 

6월은 달콤한 복숭아의 철입니다.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복숭아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심리적 안정감과 노화 방지 효과 있어

 

복숭아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아주 매력적인 식품입니다.  달고 맛있는데 포만감에 비해 열량이 적게 나가기 때문입니다.  복숭아는 포도당, 과당, 수분이 풍부하면서 식품에서 신맛을 내는 성분인 유기산이 0.5% 정도로 적어 단맛이 강합니다.  하지만 열량은 100g당 36kcal로 비교젹 적습니다.  

 

복숭아는 심리적인 안정감도 줍니다.  비타민도 많아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 및 피로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복숭아에 풍부한 아스파라긴산, 글루타민, 구연산 등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복숭아 속 비타민 성분은 피로를 없애는 데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복숭아 섭취는 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복숭아에 든 베타카로틴 성분은 세포를 손상, 노화시키는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합니다.  여름철 강한 햇빛에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폐의 기능도 강화시킵니다.  복숭아 과실이 흡연자의 담배 니코틴 대사산물인 코티난을 소변으로 배출하도록 촉진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복숭아에 함유된 시안화수소산은 호흡중추를 진정시켜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줄입니다.

 

다만, 당뇨병 환자는 복숭아를 과량 섭취하면 오히려 안 좋습니다.  복숭아는 육질이 부드러운데다 당분이 많아 소화, 흡수기 잘 돼 혈당을 빠르게 올립니다. 

 

 

2. 씨 제거하고 먹어야

 

복숭아를 먹을 때 씨는 꼭 빼고 먹어야 합니다.  복숭아 씨앗에도 독성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복숭아 씨앗에는 독성이 있는 아미그달린이 들어 있습니다.  아미그달린의 함량은 복숭아가 익지 않았을 때 가장 많고, 완전히 익으면 조금 줄어듭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복숭아씨를 '식품으로 섭취할 수 없는 씨앗'으로 분류했습니다. 복숭아씨를 생으로 먹으면 청색증(입술이 청색으로 변하는 증상), 호흡장애뿐 아니라 사망 위험도 높아집니다.  

 

 

3. 주근깨 많은 복숭아가 좋아

 

복숭아는 겉에 흠집이 없고 잔털이 고르며 주근깨가 많은 것이 좋습니다.  또 꼭지에서 향이 나면서 꼭지 부분이 갈라지지 않아야 합니다.  끝이 뾰족헌 복숭아는 설익은 것으로 떫은 맛이 날 수 있으니 피합니다.

 

복숭아는 상온이나 상온보다 조금 낮은 온도에 보관했다가 먹는 게 좋습니다.  섭씨 5도 이하로 과일을 보관하면, 냉기로 인해 단맛을 느끼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복숭아는 아보카도와 같은 후숙 과일이라 기본적으로 실온에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복숭아를 오랫동안 냉장보관하면 과육이 갈색으로 변하고 맛도 떨어집니다.  구매 후 최대한 빨리 먹는게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