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름에도 우울증이?... 주요 원인과 대처법

건강백과사전

by odry386 2023. 7. 8. 16:44

본문

728x90
반응형

 

 

 

 

 

 

우울증은 여름보다는 주로 겨울에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해가 짧아 날이 일찍 어두워지면 기분을 좋게 만드는 멜라토닌이나 세로토닌과 같은 신경 전달 물질의 분비가 줄어들어 기분이 침체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겨울에도 활발하고 쾌활했던 사람이 오히려 여름이 되면 의기소침하고 우울해하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햇볕이 강렬한 여름철에 우울감이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일까.

 

 

 

◇ 무더위와 수면 부족, 심리적 위축

 

여름철 우울증은 일조량이 적어 나타나는 일반적인 게절성 기분장애와는 다릅니다.  겨울에 발생하는 계절성 우울증은 햇볕을 충분히 받으면 기분을 조절하는 화학 물질의 분비량이 늘어나 울적한 기분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름에 우울한 기분을 느끼는 주된 원인은  무더위와 심리적 위축에 있습니다.  몸에 열이 많아 더위에 약한 사람들은 무더운 날씨에 피로도가 상승하고 쉽게 무기력해집니다.  또 열대야로 인해 수면까지 부족해지면 전체적인 생체리듬이 깨져 우울감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인 수면이 부족해지면 삶의 질이 떨어져 가분이 침울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성인 기준 하루 7~8시간의 잠이 적정 수면시간으로 권장되고 있지만 열대야로 잠을 설치면 충분한 수면 시간을 누리기 어렵습니다.  

 

미국 컬럼비아대 연구팀에 따르면 수면 시간이 줄어들면 우울증이 생기거나 자살 충동을 느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수면이 부족하고 피로감이 높아 기력이 사라지는 번아웃 증후군 역시 우울증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수면 장애를 극복할 수 있도록 잠자리를 쾌적하게 유지하고 활동량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잠 잘 자고, 운동 시작해야

 

여름 우울증은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호화로운 여름 바캉스를 준비하는 사람들이나 자신감 있게 몸매를 노출하는 사람들을 보며 상대적인 박탈감에 빠지는 탓입니다  본인을 열등하다고 느끼거나 실패자라고 인식하고 자책하면 우울감에 빠지게 됩니다.  

 

노출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증이 큰 사람들이라면 규칙적인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펜실베이니아대 연구팀에 따르면 본인 체중의 5%만 감량해도 우울증이 상당 부분 줄어듭니다.  

 

여기에 몸무게가 빠지면 수면의 질까지 개선돼 위축된 심리 상태를 더욱 북돋을 수 있습니다.  또 스스로를 비하하고 비관하는 심리적 내상을 극복할 수 있도록 본인이 잘할 수 있는 일을 칭찬하고 독려하면서 소박하더라도 즐거울 수 있는 여름휴가계획을 세워보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