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하루에 '이 과일' 한 개 먹으면 ... 노쇠 예방한다"

건강백과사전

by odry386 2023. 5. 25. 00:24

본문

728x90
반응형

나이가 들면 낙상, 영양 불량, 요실금 등 삶의 질에 영향을 주는 노인증후군(geriatric syndrome) 에 걸릴 가능성이 커집니다.  최근 '폴리보놀'(flavonol) 성분을 함유한 사과와 블랙베리 등을 섭취하면 노인증후군을 막는 등 노인의 노쇠 발현 가능성을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 하버드의대 산하 병원 '베스 이스라엘 디코니스 메티컬센타'와 노인 건강 서비스센터' 힌다 앤 아서 마커스 노화 연구소'는 플라보놀 노쇠의 연관성을 분석해 '미국 임상 영양약 저널(American of Clinacal Nutrition) 에 발표했습니다.

 

플라보놀은 식물성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flavonoid) 의 하위 그룹에 속합니다.

 

연구팀은 메사추세츠주 프레이밍햄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진행돼 온 장기 연구인 '프레이밍햄 심장 연구(framingham heart study)에서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플라보노이드 섭취와 노쇠 발현간의 관계를 분석했습니다.

 

총 1701명을 대상으로 최대 12년 추적하며 노쇠 상태를 느린 걸음걸이와 악력 저하, 체중 감소 등과 같은 주요 특징으로 평가했습니다.  평가에서 대상자 중 13.2%가 노쇠 증상을 보였습니다.

 

연구팀은 연구 결과, 플라보노이드의 하위 그룹인 '퀘세틴(quercetin)과 같은 플라보놀 섭취가 노쇠발현 가능성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스티븐 오에이 연구원은 "하루 한 알의 사과가 의사를 멀리하게 한다'는 옛말이 타당성이 있는 듯하다"며 "이번 연구 결과, 하루에 플라보놀 10mg을 더 섭취할 때마다 노쇠 현상을 겪을 확률이 20% 감소했습니다.  중간 크기 사과가 약 10mg의 플라보놀을 함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쉽게 섭취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연구팀은 건강 의료 매체 헬스데이와의 인터뷰에도 "플라보놀 중에서도 퀘세틴이 노쇠를 막는 데 큰 영향을 미치며 이런 성분을 함유한 사과와 블루베리가 가장 좋다"고 강조했습니다.

 

논문 공동 저자인 하버드의대 시바니 샤니 박사는 "총 플라보노이드 섭취량과 노쇠 사이에는 유의미한 연관성이 없었지만 플라보놀 섭취량이 많을수록 노쇠현상 발생 확률이 낮아졌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자료들은 노쇠 예방 식단 전략으로서 강력한 효과를 갖는 플라보노이드의 하위 그룹이 존재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했습니다. 

 

연구팀은 앞으로 플라보놀 섭취가 노쇠 치료에 효과가 있는지를 규명하는 연구에 초점을 맞워야 한다며 인종적으로 연구 대상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