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퉁퉁 붓고 피곤하고... '콩팥' 문제 있다는 징후 9가지

건강백과사전

by odry386 2023. 9. 1. 01:52

본문

728x90
반응형

 

 

 

 

 

 

언젠가부터 몸이 붓고 피곤하고 집중이 안된다면, 콩팥 기능에 문제가 있는지 체크해봐야 합니다.  콩팥은 등 쪽 아래에 위치하며, 노폐물을 배설하고 각종 대사 등 체내 항상성을 유지하는 중요한 장기입니다.  특히 노폐물을 걸러서 소변으로 배출하고, 체내 수분 양과 전해질, 산성도 등을 일정하게 유지해 줍니다.  그런데 이렇게 중요한 콩팥 기능 문제는 심각해질 때까지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 징후를 알아채지 못합니다.  콩팥에 문제 있을 때 나타나는 특별한 징후 9가지를 알아봅니다. 

 

 

◆ 너무 피곤하고 집중이 안 된다

 

콩팥 기능이 심각하게 떨어지면 혈액에 독소와 불순물이 쌓이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평소보다 더 피곤하고 힘이 약해지며 집중하기가 힘들게 됩니다.  콩팥 질환의 또 다른 합병증으로는 빈혈증이 있는데, 빈혈이 있으면 힘이 없고 피곤한 증상이 생깁니다.  

 

 

 

 

 

◆ 피부가 건조해지고 가려워진다

 

건강한 콩팥은 중요한 일을 많이 합니다.  신체의 폐기물과 과잉 체액을 제거하고 적혈구 생성을 돕고, 뼈를 튼튼하게 보존하고 혈액 속에 적절한 양의 미네랄을 유지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는 후기 콩팥 질환과 동반되는 미네랄과 뼈 관련 질환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콩팥 질환이 후기에 접어들면 콩팥이 더 이상 혈액 속의 미네랄과 영양소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할 수 없게 됩니다.  

 

 

◆ 눈 주위가 붓는다

 

소변 속에 단백질이 들어있다는 것은 콩팥의 여과 기능이 손상됐다는 초기 증상입니다.  눈 주위가 붓는 것은 콩팥이 체내에 단백질을 간직하지 못하고, 소변을 통해 많은 양의 단백질을 새게 하기 때문입니다.

 

 

◆ 발목이나 발이 부어 오른다

 

콩팥의 기능이 떨어지면 나트륨 저류 증상이 나타나 발목이나 발이 부어오르게 합니다.

 

 

 

 

 

◆ 소변을 너무 자주 본다

 

소변을 자주 보고 싶은 느낌이 특히 저녁에 많이 든다면, 콩팥 질환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콩팥의 여과 기능에 손상이 있으면 소변 욕구가 증가하게 됩니다.  잦은 소변은 또한 비뇨기 감염이나 전립샘 비대증의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 소변에 피가 섞여 있다

 

콩팥이 손상을 입으면 적혈구가 소변을 통해 새어 나옵니다.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면 콩팥 질환의 징후일 뿐만 아니라 종양이나 콩팥 결석이나 감염의 표지자일 수도 있습니다.

 

 

◆ 소변에 거품이 생긴다

 

몇 번을 씻어 내려야 할 정도로 소변에 거품이 많다면, 소변 안에 단백질이 들어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콩팥 기능의 이상을 점검해봐야 합니다.  

 

 

◆ 잠  자기가 어렵다

 

콩팥이 적절하게 여과 기능을 하지 못하면 독소가 소변을 통해 신체에서 빠져나가지 못하고 혈액에 쌓이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잠자기가 어렵게 됩니다.  비만과 콩팥 질환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으며 수면 무호흡증은 만성 콩팥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가장 흔하게 나타납니다.  

 

 

◆ 근육 경련이 일어난다

 

체내 전해질 불균형과 근육 경련은 콩팥 기능이 손상됐을 때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칼슘이 부족하고 콩팥이 인의 양을 잘 조절하지 못하면, 근육 경련이 일어납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