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리 몸에 '혈전' 생겼다는 무서운 징후 7가지

건강백과사전

by odry386 2023. 9. 4. 02:48

본문

728x90
반응형

 

 

 

 

 

 

 

중년을 넘어서면 혹시 혈관에 '혈전'이 생겼는지 주의해야 합니다. '혈전'이란 혈관이나 심장 속에서 혈액 성분이 국소적으로 응고해서 생긴 응어리입니다. 건강한 사람의 혈액은 혈관 속에서 응고하는 일이 없습니다. 하지만 혈관 내피의 손상이나 염증, 동맥경화 등에 의한 이상, 혈액의 정체, 응고성이 높아진 경우에 혈전이 생깁니다.

 

혈전이 생기면 그 부분의 혈관을 좁히거나 또는 막아 혈류를 가로막거나 아주 멈추게 하거나 합니다. 심장 동맥에 혈전 이 생기면 심근경색, 뇌에 생기면 뇌 혈전입니다. 혈전이 몸속을 떠돌다 폐에 자리 잡으면, 폐색전증을 일으켜 사망 위험을 높입니다. 우리 몸에 혈전이 생겼을 때, 나타나는 일반적 증상 7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 설명할 수 없는 극도의 피로감

 

극도의 피로감이나 탈진 증상이 갑자기 발생했다면 건강 이상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팔이나 다리, 뇌, 복부, 가슴 등에 혈전이 생기면 이런 증상이 일어납니다.

 

 

◆ 숨이 가쁘고 호흡이 곤란

 

혈전이 폐로 이동을 하면 숨이 가빠지며 호흡이 곤란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침이 계속되면서 숨쉬기 힘든 증상은 폐색전증의 가장 일반적인 초기 경고 징후일 수 있습니다. 폐색전증이 의심되면 당장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 가슴 통증과 숨쉬기 어려움

 

폐색전증은 다리에 위치한 갚은 부위의 정맥(심부 정맥)에 혈전이 생각, 이것이 우심방, 우심실을 경유하여 폐의 혈관으로 이동하여 폐의 혈관을 막은 상태를 말합니다. 폐색전증 증상 중 하나는 가슴 통증과 숨쉬기가 힘들어지는 것입니다. 가슴 통증 때문에 깊게 숨쉬기가 힘들어집니다. 이런 증상은 폐색전증 위험을 알리는 것일 뿐만 아니라, 심장 주변에도 혈전이 있다는 신호로서 심장마비 위험이 커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몸에 열이 나고 식은땀

 

신장에 혈전이 생기면 몸에서 열이 나고 식은땀이 흐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전 등으로 인해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신체가 노폐물을 제거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어 고혈압이나 신부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머리가 어질어질한 현기증

 

가슴 통증과 숨 가쁨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면, 머리가 어질어질해지면서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혈전의 신호 중 하나입니다.

 

 

◆ 심장 박동 수 증가

 

폐색전증의 도 다른 경고 신호는 맥박이 빨라지는 것입니다. 가슴 통증, 숨 가쁨, 계속되는 기침 증상과 함께 심장 박동 수가 갑자기 올라가면 빨리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 수일 지속되는 종아리 통증

 

혈전이 다리에 생겼을 때는 종아리 통증이 발생합니다. 마치 쥐가 난 것처럼 느껴져 대수롭지 않게 넘기기 쉽습니다. 하지만 심부정맥 혈전증 때문일 가능성도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근육 경련은 갑자기 나타나 몇 분 간만 지속되지만, 혈전으로 인한 종아리 통증은 서서히 일어나 수일 혹은 수 주 동안 계속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