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버럭버럭 나는 왜 자꾸 화가 날까?"... 화를 부르는 질병 8가지

건강백과사전

by odry386 2023. 12. 29. 00:00

본문

728x90
반응형

 

 

 

 

 

 

 

인간은 누구나 '화'를 냅니다.  화를 내는 것 자체가 문제는 아닙니다.  다만, 그 빈도가 잦고 사소한 일에도 쉽게 분노한다면, 인간관계나 사회생활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운동, 심호흡, 근육이완, 명상 등으로 뇌를 다스릴 수 있지만, 질병이 원인일 때는 적절한 치료가 더욱 중요합니다.

 

사실 힘든 상황에 처하거나 몸이 아프면 누구나 예민해지고 쉽게 화를 냅니다.  하지만 폭발하듯 심하게 화를 내거나 자주 분노한다면, 그건 특정한 질병이 감정 조절 능력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감정 조절을 방해해 화를 부르는 질병 8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 갑상선 항진증

 

갑상선이 과도하게 기능하면, 초조하거나 불안해지고 가만히 있지 못하고 쉽게 흥분할 수 있습니다.  체중 변화, 배변 문제 등과 함께 이 같은 감정 변화가 일어난다면, 갑상선 항진증이 원인은 아닌지 고려해봐야 합니다.

 

 

◆ 알츠하이머

 

갑자기 성격이 변했거나 기분 변화가 잦아졌다면, 알츠하이머 초기 증상의 하나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쉽게 화를 내고 성미가 급해지기도 합니다.  특히 본인이 편안하게 느끼는 구역을 벗어났을 때 이런 특징이 두드러집니다.  부쩍 화가 늘고 단어를 생각해 내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거나, 자주 깜빡깜빡한다면 알츠하이머를 염두에 두고 검사를 받아보는 편이 좋습니다.

 

 

◆ 당뇨병

 

혈당 수치가 급격히 변화하는 당뇨가 있어도 감정 변화의 폭이 커집니다.  당뇨병 환자 중 쉽게 화를 내거나, 자주 울고 혼란스러움을 느끼는 사람들은 혈당 관리를 통해 이 같은 감정 변화의 폭이 줄어드는지 확인해 보도록 합니다.

 

 

◆ 우울증

 

차분한 상태를 유지하기 어렵고 마음을 휘젓듯 계속 동요가 일어나지만, 뚜렷한 이유를 못 찾겠다면 우울증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런 감정 변화로 우울증이 있는 사람 중 일부는 화를 참지 못하는 특징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유를 알 수 없는 자신의 태도에 화가 나고, 이로 인해 쉽게 좌절감에 빨지기도 합니다.  별것 아닌 일에 분노가 폭발하기도 합니다.

 

 

 

 

 

◆ 뇌졸중

 

뇌졸중 환자 중 감정을 잘 제어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뇌졸중이 발생하면서 감정 조절을 담당하는 뇌 부위가 손상을 입으면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쉽게 좌절감이나 불안감을 느끼고 슬픔이나 화 등의 감정을 자주 표현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 자폐증

 

자폐증 환자는 예상치 못한 변화가 일어났을 때 이를 감당하기 어려워합니다.  특히 자신의 스케줄에 약간의 변화가 일어나는 것만으로도 매우 힘들어합니다.  큰 소리에 공격성과 같은 과도한 반응을 보일 수 있고, 이로 인해 종종 스스로를 다치게 하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 간질

 

드물긴 하지만 간질성 발작의 한 유형인 '단순 부분 발작'이 있는 사람 중에도 감정 제어가 어려워 쉽게 화를 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단순 부분 발작은 뇌의 국한된 범위에 위치한 뉴런들이 발작을 일으키는 것으로, 의식을 잃는 상태까지는 이어지지는 않는 간질성 발작을 의미합니다.

 

 

◆ 간부전

 

간이 우리 몸의 독소를 필터링하는 능력이 없으면 몸에 독소가 쌓이고 뇌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일어나는 부작용 중 하나가 기분 혹은 성격 변화입니다.  예민해지고 쉽게 짜증을 내거나 화를 내게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버럭버럭 나는 왜 자꾸 화가 날까?”...화를 부르는 질병 8

인간은 누구나 '화'를 낸다. 화를 내는 것 자체가 문제는 아니다. 다만, 그 빈도가 잦고 사소한 일에도 쉽게 분노한다면, 인간관계나 사회생활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운동, 심호흡, 근육이완, 명

n.news.naver.com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