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美 가정의학과 의사가 꼽았다... 제대로 안 씻으면 악취 풍기는 신체 부위 네 곳

건강백과사전

by odry386 2024. 2. 7. 00:48

본문

728x90
반응형

 

 

 

 

 

 

 

의외로 귀 뒤, 발가락 사이, 손톱 밑, 배꼽 등을 제대로 씻지 않는 사람이 많습니다.  손이 잘 닿지 않을뿐더러, 눈에도 잘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미국의 유명 가정의학과 전문의 젠 코들 박사는 4가지 부위를 제대로 씻지 않으면 악취가 날 수 있는 부위로 꼽은 바 있습니다.  해당 부위들은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위생에도 문제를 일으킵니다.  관리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귀 뒤

 

 

귀 뒤는 퀴퀴한 냄새의 원흉입니다.  샤워나 세수를 할 때 귀 뒤까지 손이 잘 닿지 않아 씻지 않거나 대충 물로 씻어 내립니다.  이런 사람의 귀 뒤쪽을 만지면 미끈한 기름기가 묻어 나옵니다.  귀 뒤에서는 노넨알데하이드라는 물질을 분비합니다.  노넨알데하이드는 피지 속 지방산이 산화되면서 만들어지는데 귀 뒤의 모공이 쌓여 퀴퀴한 악취를 유발합니다.  충분히 거품을 내서 손가락으로 귀 뒤를 꼼꼼하게 씻어줘야 합니다.

 

 


 

배꼽

 

배꼽은 주변 피부와 달리 조직이 얇아 세균에 취약합니다.  물론 이 세균들이 인체에 해를 주는 것은 아니지만 쌓이면 악취를 풍깁니다.  그러나 배꼽 때를 제거하면 복막염이 생긴다는 속설이 있어 배꼽을 씻지 않는 사람이 많습니다.  배꼽 때를 제거하거나 배꼽에 상처가 생긴다고 해서 복막염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복막염은 복강 내 장기를 덮고 있는 얇은 막인 복막에 발생한 염증을 말합니다.  복강 내 장기 천공 등의 원인입니다.  배꼽 아래에 근육을 싸고 있는 단단한 근막이 복막을 덮고 있어 복막염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배꼽 때는 샤워로 쉽게 씻겨 내려가지만 악취가 심하다면 솜이나 면봉 등으로 보이는 곳만 살짝 닦아줍니다.  손가락, 손톱 또는 날카로운 물건, 오염 가능성이 높은 도구를 이용해서는 안 되며, 지나치게 힘을 주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손톱 밑

 

 

손톱 밑은 이물질이 쉽게 껴 때가 잘 생깁니다.  손톱을 꼼꼼히 씻지 않으면 손톱 밑에 때가 쌓여 불쾌한 냄새가 납니다.  손 중에서도 손톱은 세균이 가장 많은 곳으로 폐렴균, 요도 감염균, 효모균 등 다양한 세균이 존재합니다.  세균이 많은 손톱 밑은 특별히 신경을 써 씻는 게 중요합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손을 씻을 때는 비누로 30초 이상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지르기 ▲손등과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지르기 ▲손바닥을 마주 대고 손깍지를 끼고 문지르기 ▲손가락을 마주 잡고 문지르기  ▲엄지 손가락을 이용해 다른 편 손가락을 돌려주며 문지르기 ▲손가락을 반대편 손바닥에 놓고 문지르기 등 총 6단계를 지키며 손을 씻어야 한다고 권고했습니다.  30초를 세기 힘들다면 '생일 축하 노래'나 '곰 세 마리'를 2번 부르면 됩니다.  

 

 


 

발가락 사이사이

 

발은 대충 물만 끼얹어 씻는 경우가 많은데, 외출 후에는 발가락 사이를 비누 칠 해 꼼꼼히 닦아줘야 합니다.  제대로 씻지 않으면 고약한 냄새가 납니다.  발은 습기가 잘 차고 세균이 쉽게 번식합니다.  특히 발의 땀은 양말·신발 등에 의해 바로 증발되지 못해 세균이 번식하기 쉽습니다.  불어난 세균은 발의 각질을 갉아먹어 이소발레릭산 등 악취를 풍기는 화학물질을 만듭니다.  따라서 발가락 사이사이를 세심하게 씻되 씻은 후에는 완전히 건조시키는 게 중요합니다.  아무리 꼼꼼히 씻어도 제대로 말리지 않으면 습기로 인해 또 세균이 번식합니다.

 

 

 

 

 

 

 

 

 

 

 

 

 

 

 

 

 

 

 

 

 

제대로 안 씻으면 악취 풍기는 신체 부위 네 곳… 美 가정의학과 의사가 꼽았다

의외로 귀 뒤, 발가락 사이, 손톱 밑, 배꼽 등을 제대로 씻지 않는 사람이 많다. 손이 잘 닿지 않을뿐더러, 눈에도 잘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미국의 유명 가정의학과 전문의 젠 코들 박사

n.news.naver.com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