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잘 씻어야 건강하다"··· 샤워, '이렇게' 해야 효과↑

건강백과사전

by odry386 2023. 5. 20. 18:23

본문

728x90
반응형

··

 

 

 

 

 

최근 날이 더워지면서 샤워하는 횟수도 부쩍 늘어났습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씻으면 노폐물은 물론, 긴장  과 피로, 스트레스 등도 함께 풀리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샤워의 효과를 제대로 누리려면 '잘 씻  는 것' 이 중요합니다.  샤워의 다양한 건강 효과와 함께 잘 씻는 노하우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샤워하면 누릴 수 있는 다양한 건강 효과

샤워기에서 떨어지는 물로 온몸을 적시면, 혈액순환을 돕고 피로를 푸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올바른 샤워는 신체 건강을 비롯해 정신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샤워는 언제 하느냐, 물의 온도에 따라서 누릴 수 있는 효과가 달라집니다.  특히 아침에 하는 샤워는 창의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2016년 인지과학자 스콧 배리 코프먼(Scott Barry Kaufman)은 '약 72%의 사람들이 샤워하다가 기발한 아이디어를 떠올린다'는 내용의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연구진은 "조용하고 고 독한 샤워 환경은 자유롭게 생각할 수 있도록 돕고, 이에 따라 창의적인 생각을 끌어낸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때뜻한 물로 샤워하면 긴장과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지만, 찬물로 샤워하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대학교(University of Amsterdam)연구팀은 3,000명에게 매일 샤워를 할 때마다 30~90초 동안 찬물에 노출되도록 했습니다.  그 결과, 샤워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질병으로 인한 결석 및 결근율이 약 29% 낮았습니다.  연구팀은 "찬물 샤워가 뇌를 활성화하고 몸을 깨워 활력을 증진하며, 면역 체계를 강화해 나타난 결과"라고 설명하며, "단, 갑작스럽게 차가운 물에 접촉하는 것보다, 따뜻한 물로 몸을 데운 뒤 단계적으로 온도를 낮추다가 찬물로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라고 조언했습니다.

 

건강 효과 높이는 올바른 샤워 방법은?

샤워의 효과를 높이려면 올바른 방법으로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먼저 물 온도를 체크해야합니다.  너무 뜨거운 물로 샤워하면 피부 건조증이 악화하고, 처음부터 너무 찬 물로 샤워하면 심장에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지근하거나 약간 따뜻한 물로 샤워를 시작하고 점차 물온도를 낮춰 마지막에 찬 물로 마무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녁에는 따뜻한 물로 샤워하면 숙면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단, 자기 직전에 샤워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샤워 후에는 체온이 올라가는데, 이렇게 되면 잠에 들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른 저녁에 샤워한 뒤 몸을 충분히 식힌 뒤에 자야 수면의 질이 높아집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 최소 1시간 30분 전에는 샤워를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사워할 때는 머리를 감은 다음 얼굴과 몸을 씻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를 가장 나중에 감으면 샴푸나 린스 등의 잔존물이 피부에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잔존물을 제대로 제거하지 않으면 피부 트로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등이나 얼굴에 피부 트러블이 많이 생긴다면 샤워 순서를 점검해 보도록 하세요.

 

샤워 후에는 수건으로 물기를 바로 닦아야 합니다.  물기를 잘 닦지 않으면 물이 증발하면서 피부 표면에 있는 수분도 함께 증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수건으로 문질러 닦으면 물에 젖어 약해진 피부에 자극이 되므로 수건으로 가볍게 눌러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기를 제거한 후에는 바로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야 건조증이나 가려움증이 생기지 않습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