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무더위 속 기운 차리게 하는 '8월 제철 음식' 7가지

푸드.여행.자동차.패션뷰티 정보

by odry386 2023. 8. 3. 18:29

본문

728x90
반응형

 

 

 

 

어느새 찾아온 8월, 찜통더위가 이어지는 한여름입니다.  이런 날씨에는 땀을 많이 흘려 몸도 지치고, 입맛도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운을 되찾을 수 있도록 맛있고 건강에도 좋은 제철 음식들을 먹어보는 건 어떨까요.  8월 제철 음식의 건강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도

 

포도는 비타민과 유기산이 풍부한 과일로, 특히 무더운 여름철 피로할 때나 갈증이 날 때 섭취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또 포도의 펙틴·타닌 성분은 장운동을 돕고 변비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포도씨 속 폴리페놀과 포도의 붉은 색소인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물질로, 혈전(피떡)이 생기는 것을 막아 심장질환과 뇌졸중을 예방합니다.  특히 안토시아닌은 눈의 피로를 풀고 야맹증을 개선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자두

 

새콤한 자두도 7,8월에 가장 맛이 좋습니다.  자두의 비타민은 피로를 없애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자두 속 비타민 K는 뼈가 만들어지는 대사 과정을 촉진해 골밀도를 높이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또 자두에는 항암, 항균, 항알레르기, 항염증 등에 효과가 있는 페놀성 피토케미컬도 풍부합니다.  페놀성 피토케미컬을 꾸준히 섭취하면 심혈관질환 및 심장병의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다만, 자두에는 산 성분이 많기 때문에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이라면 주의해야 합니다.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나 복통 등 소화불량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복숭아

 

여름 인기 과일인 복숭아는 노화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복숭아 속 베타카로틴 성분이 세포를 노화시키는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복숭아는 수분과 비타민이 풍부해 여름철 강한 햇빛에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키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복숭아에 풍부한 아스파라긴산, 글루타민, 구연산 등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복숭아 속 비타민과 무기질은 피로를 없애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만, 복숭아는 당분이 많아 혈당을 빠르게 올릴 수 있으므로 당뇨병 환자는 과량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참외

 

참외는 수분 항량이 높고 비타민 C가 풍부한데다, 체내 흡수가 빠른 포도당과 과당을 함유하고 있어 여름철 건강을 챙기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참외는 엽산 함량이 100g당 약 132㎍으로 과채류 중 가장 풍부하게 들어 있어 임산부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쿠쿠르비타신류, 토코페롤 등이 함유돼 항암, 항염증 면역력 증강 효과 등이 있습니다.  특히 참외 속 항산화 성분은 껍질에 더 많으므로 베이킹소다 등을 이용해 껍질째 깨끗이 씻어서 먹으면 좋습니다.


수박

 

수박도 여름에 빼놓을 수 없는 과일입니다.  수박의 수분 함유량은 92%로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 수분과 갈증을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박에 든 시트룰린은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 신진대사와 노폐물을 제거합니다.  따라서 몸이 자주 붓는 사람이나 다이어트 중인 사람에게도 효과적입니다.  다만, 맥주를 마실 때 안주로 수박을 먹는 것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맥주와 수박은 둘 다 몸을 차게 하는 작용이 있어 같이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옥수수

 

여름철 최고의 간식인 옥수수는 지방 함량이 낮은 데다가 식이섬유가 많아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좋습니다.  특히 옥수수 한 개에는 약 10g의 수용성 식이섬유가 들어 있다고 알려졌는데 이는 키위 5개, 복숭아 7개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미국 웨이크 포레스트대 뱁티스트 의학센터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 10g의 수용성 식이섬유를 먹었을 때 내장지방이 제거되는 효과까지 누릴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옥수수는 비타민B가 풍부해 무기력증을 이기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감자

 

쪄 먹거나 다양한 요리와 함께 곁들여 먹는 감자도 대표적인 8월 제철 음식입니다.  특히 칼륨이 풍부한 감자는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고혈압 환자의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감자 100g에는 약 23mg의 비타민 C가 함유돼 있습니다.  비타민 C는 노화 방지, 면역력 향상, 피로 해소 등의 건강 효과가 있습니다.  감자의 비타민 B와 C는 몸속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고, 감자의 녹말은 위를 보호하는 데 좋습니다.  따라서 위산이 적은 아침 공복에 먹으면 효능이 오래 지속됩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