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심장마비 가장 많은 요일은 '월요일'... '블루먼데이'를 조심하라

건강백과사전

by odry386 2023. 6. 6. 01:43

본문

728x90
반응형

 

 

 

 

주말 연휴를 보낸 후 새로 업무를 시작하는 '월요일'에 치명적 유형의 심근경색이 발생할 위험이 다른 요일보다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1. 월요일, 치명적 유형의 심근경색 발생 위험 높다는 연구

 

아일랜드 왕립 외과대학 책 라판 교수팀은 영국 맨체스터에서 열린 영국심장혈관학(BCS) 회의에서 2013~2018 'ST분절 상승 심근경색(STEMl) 으로 입원한 아일랜드와 북아일랜드 전역의 환자 1만528명의 테이터를 분석해 이런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STEMl는 심전도에서 ST분절 신호가 높아지는 현상을 동반하는 심근경색입니다.  STEMl는 주요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힐 때 발생하며, 쥐어짜는 듯한 가슴 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됩니다.  특히 가슴 통증이 목과 턱, 어깨, 왼쪽 팔로 뻗치는 방사통을 동반하기도 하며, 환자는 식은 땀, 호흡곤란을 호소할 수 있고, 심할 경우에는 의식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2. 증상 발현되면 2시간이 골든타임. 막힌 혈관 뚫어야

 

심근경색 환자는 증상 발현 후 골든타임인 2시간 안에 관상동맥 중재술로 막힌 혈관을 뚫고 혈류를 회복시켜야 합니다.  

 

연구팀이 아일랜드 환자 7112명과 북아일랜드 환자 3416명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STEMl 발생률은 주말 후 근무가 시작될 때, 즉 월요일에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요일 발생률이  예상보다 높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라판 박사는 "주 근무 시작과 STEMl 발생률 사이에 강력한 통계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발견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과학자들은 월요일과 STEMl 발병률간의 통계적 상관관계만 밝혔을 뿐, 정확이 어떤 인과관계로 인해 '우울한 월요일(Blue Monday) 현상이 나타나는지는 밝혀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만 라판 박사는 "원인은 복합적일 수 있지만, 이전 연구에서 알려진 바에 따르면 주기적(circadian) 요소로 추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말했습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