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안 쓰면 점점 나빠진다"... 두뇌를 좋은 상태로 유지하는 방법

건강백과사전

by odry386 2024. 9. 25. 23:26

본문

728x90
반응형

 

 

 

 

 

 

 

두뇌는 끊임없이 진화합니다.  이 때문에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계속 수정되고 개조되며 향상되거나 쇠퇴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결국 두뇌를 사용하지 않고 놔두면 뛰어난 기능을 써보지도 못하고 상실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 미국 건강·의료 매체 '에브리 헬스(Everyday Health)' 등의 자료를 토대로 두뇌를 좋은 상태로 유지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 나이가 들어가면서 뇌세포의 생성이 느려지며 뇌 조직은 그 크기가 점점 줄어듭니다.  하지만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이러한 노화 현상을 역전시킬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뇌로 가는 혈액량을 증가시켜 산소 공급을 늘림으로써 죄 조직이 크게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생선 자주 먹기

 

= 일주일에 적어도 두 번은 생선을 먹는 게 좋습니다.  채식주의자라면 생선기름 보충제를 섭취하면 됩니다.  연구에 의하면 생선을 자주 먹는 사람은 언어나 공간 시각에 대한 지능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생선에 들어있는 좋은 기름이 운동을 하는 것처럼 뇌로 가는 혈류량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염증 퇴치

 

 

= 몸에 염증이 생기면 독소와 감염, 유해 산소 등도 따라서 발생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어떤 종류의 염증이 든 정신 작용에 부정적 영향을 줌으로써 지능 수준을 낮추는 것과 연관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음식에 든 오메가-3 지방산과 항산화제는 염증을 퇴치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명상 

 

=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스케줄 속에 쫓기 듯 살아갑니다.  늘 머릿속에 가득 차 있는 여러 가지 생각과 걱정들은 사고력과 다른 뇌기능에 영향을 줍니다.  명상은 정신에 활력을 되찾게 하고 인지 기능을 향상하는 오래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조용하면서도 집중하는 호흡법 등을 통해 명상을 함으로써 여러 가지 활동과 생각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명상을 꾸준히 하면 마음을 깊은 평정 상태로 유지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집중력과 기억력 등 두뇌 기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

 

 

= 미국 캘리포니아대 연구팀에 의하면 스트레스를 반복적으로 받으면 장기 기억력 등에 관여하는 뇌의 해마 부위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정신을 항상 선명하게 유지시키려면 스트레스에 의해 생기는 노화를 퇴치해야 합니다.

 

스트레스와 관련한 노화 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일상생활 중에 스트레스 '교란 물질'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하루에 한 번씩은 5분 정도의 휴식 시간을 갖고 이때에는 절대 아무것도 하지 않고 마음을 가다듬는 것이 좋습니다.

 

뇌 운동

 

= 다른 신체 부위처럼 두뇌도 운동을 해야 건강하게 유지됩니다.  크로스워드 퍼즐이나 스도쿠 같은 어렵긴 하지만 재미있는 문제를 풀거나 책을 읽으면서 두뇌를 쓰면 뇌 효율이 향상됩니다.

 

 

 

 

 

 

 

 

 

 

 

“안 쓰면 점점 나빠진다”...두뇌를 젊게 유지하는 6가지 방법

두뇌는 끊임없이 진화한다. 이 때문에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계속 수정되고 개조되며 향상되거나 쇠퇴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결국 두뇌를 사용하지 않고 놔두면 뛰어난 기능을 써보지도 못

v.daum.net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