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팽이 버섯 자주 먹었더니, 핏속에 변화가?

건강백과사전

by odry386 2023. 6. 17. 17:59

본문

728x90
반응형

 

 

 

 

팽이버섯은 송이 과에 속하는 버섯입니다.  감나무, 뽕나무, 아카시아, 포플러 등 각종 활엽수의 고목이나 그루터기에서 자랍니다.  팽나무에서 주로 서식하는 버섯이라고 해서 '팽이', '팽이버섯', '팽버섯'이라고 불립니다.  팽이는 마트에서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고 영양소가 많아 건강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 혈중 콜레스테롤 줄이고... 체지방 억제, 혈당 조절

 

팽이버섯은 다른 버섯과 달리 아삭아삭한 편이고 순한 맛이 나지만 쫄깃한 느낌도 있습니다.  줄기가 길고 호리호리합니다.  국립농업과학원에 따르면 베타글루칸이 많아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지질 대사를 개선해 체지방이 만들어지고 쌓이는 것을 억제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떨어뜨려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혈당 조절 효과가 있어 당뇨병 예방-관리에도 기여합니다.

 

 

◆ 종양 억제, 면역력 증진... 노화 줄이는 항산화제 풍부

 

팽이버섯은 생리 활성(phytochemical) 효과가 우수헤 종양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바이러스와 싸우는 힘을 길러주고 염등을 줄이는 데 기여합니다.  몸의 산화(손상-노화)를 예방하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납니다.  셀레늄, 비타민 B1, B2, 나이아신 등이 주요 항산화제입니다.  장 청소를 돕고 변비와 다이어트에 좋은 식이섬유도 풍부합니다.  다른 버섯들보다 비타민 C가 많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 고기와 음식 궁합 좋은 이유가?... 체중 감량에도 도움

 

팽이버섯의 식이섬유는 소고기, 돼지고기 등 육류를 먹을 때 중성지방-콜레스테롤을 줄여 음식 궁합이 좋습니다.  팽이 자체는 칼로리가 매우 낮고 식이섬유와 수분이 많아 포만감을 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세척 시 누르스름한 밑동을 잘라내고 소쿠리에 담아 뜯어 가며 씻습니다.  너무 여러번 씻을 경우 특유의 맛과 향, 영양 성분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흐르는 물에 살짝 씻는 게 좋습니다.

 

 

◆ 구입 요령은?... 우윳빛에 갓이 적고 우산 모양이 좋아

 

갓이 적고 우산 형으로 둥글며 줄기가 가지런한 것이 좋습니다.  우윳빛 도는 순백색 또는 크림 색을 띠고 있으며 뿌리 부분이 짙은 갈색으로 변하지 않는 것을 고릅니다.  줄기가 가늘지 않으며 살이 두껍고 갓의 수분이 적고 미끈거림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신문지에 싸서 냉장 보관합니다.  습기가 차면 곰팡이가 쉽게 생기고 상하기 쉬워서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