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냉장고가 없던 중세 시대에는 음식을 어떻게 보관했을까?

푸드.여행.자동차.패션뷰티 정보

by odry386 2023. 11. 20. 01:04

본문

728x90
반응형

 

 

냉장고가 없던 중세 시대에는 음식을 어떻게 보관했을까?

 

수 세기 동안, 전 세계의 사람들은 나중에 소비하기 위해 음식을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 보존해 왔습니다.  중세 시대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주로 농업 사회였기 때문에 가뭄, 전쟁과 같은 위협에 맞서 식량을 저장해야 했습니다.  게다가, 특정한 음식 보존 방법은 특정한 음식의 맛을 제공했습니다.  그리고 군인, 상인, 순례자들은 음식을 운반하는 것이 더 쉽도록 보관하자는 아이디어를 내기도 했습니다.

 

중세 시대 유럽에서 음식을 어떻게 보관했는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식을 보관하기 위해 음식을 말리다

수분은 신선한 음식에 존재하는 박테리아의 미생물 성장을 빠르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음식을 오래 보관하기 위해 왜 음식을 말리기 시작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

건조는 호밀, 밀과 같은 곡물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음식을 보존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음식은 보관되기 전에 햇볕이나 공기에 건조되었습니다.

 

말린 과일

과일은 따뜻한 기후에서 햇볕에 말리고 서늘한 지역에서는 오븐에 말렸습니다.

 

말린 대구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스칸디나비아에서는 대구를 찬 공기에서 말렸습니다.

 

말린 고기

고기 또한 건조를 통해 오랫동안 보존될 수 있습니다.  먼저 고기를 얇게 자르고, 살짝 소금에 절여 말립니다.

 

과정

따뜻한 지역에서는 뜨거운 여름 태양 아래서 고기를 말렸습니다.  하지만 시원한 기후에서는 고기를 1년 중 대부분의 시간 동안 야외에서 공기로 자연 건조할 수 있었습니다.

 

소금에 절이는 것

소금에 절이는 것은 수분을 빼내고 박테리아를 죽이기 때문에 음식을 보존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었습니다.  소금에 절이는 방법은 또한 건조, 훈제 같은 다른 방법들과 함께 사용되었습니다.

 

소금에 절이는 것

고기를 소금에 절이는 한 가지 방법은 마른 소금을 안에 넣고, 고기 조각들은 용기에 겹쳐서 넣는 것이었습니다.  만약 고기가 추운 날씨에 이렇게 보존된다면, 이것은 몇 년 동안 지속될 수 있었습니다.  채소와 허브 혼합물도 소금애 절여 밀봉이 가능한 용기에 담아 보존했습니다.

 

소금물에 음식을 보관

장기적으로는 효과적이지 않지만, 소금물에 음식을 저장하는 것 또한 음식을 오래 보관하기 위해 사용된 방법이었습니다.  이 방법으로 한두 계절 동안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유지했습니다.  

 

소금에 절인 음식으로 요리

소금에 절인 음식을 요리할 때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신선한 물에 담그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물에 담가도 소금기를 모두 제거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했습니다.

 

절인 음식

신선한 야채와 다른 음식을 절이는 것은 중세 유럽에서 흔한 관습이었습니다.  이 방법은 신선한 음식을 몇 달 동안 보존할 뿐만 아니라 강한 맛을 불어넣었습니다.  

 

절이는 과정

음식을 절이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물, 소금, 약간의 허브를 사용하는 것이었습니다.  식초와 레몬 또한 다양한 피클 맛을 위한 인기 있는 첨가물이었습니다.

 

피클 효과

일단 음식을 절이는 과정이 끝나면, 음식은 절인 물과 함께 병이나 다른 용기에 옮겨졌습니다.

 

고기와 생선 훈제

훈제는 고기, 특히 생선과 돼지고기를 보존하는 또 다른 흔한 방법이었습니다.  이 방법은 고기를 소금에 절인 다음 천천히 건조하며 연기를 통해 향을 흡수하기 위해 불 위에 매달았습니다.

 

고기와 생선 훈제

소금은 파리와 박테리아의 성장을 막고, 수분 제거를 촉진하기 때문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단 음식 보관

과일은 종종 건조되었지만 계절을 지나 과일을 보존하는 또 다른 방법은 과일을 꿀에 밀봉하는 것이었습니다. 

 

꿀처럼 달콤한

수천 년 동안 방부제로 사용된 꿀은 과일을 보존하는 데 아주 유용했습니다.  때때로 고기도 꿀에 저장했습니다.

 

콩피

오늘날 콩피는 때때로 절인 과일을 언급하기도 하지만, 중세 시대에 콩피는 지방으로 요리된 고기였습니다.  콩피는 대부분 오리나 돼지고기로 만들어졌습니다.  

 

콩피를 만드는 방법

콩피를 만들기 위해 고기를 소금에 절여 조리 과정에서 기름이 나올 때까지 서서히 익힌 뒤, 고기의 지방에 담가 상하지 않도록 봉인한 후 서늘한 곳에 보관되었습니다.  콩피는 몇 달 동안 지속될 수 있었습니다.

 

발효

대부분의 음식 보존 방법은 부패 과정을 멈추거나 늦추는 것을 포함합니다.  하지만 발효는 부패를 가속시켰습니다.

 

알코올

발효의 가장 일반적인 산물은 알코올이었습니다.  오늘날처럼 와인은 포도의 발효를 통해 만들어졌고, 벌꿀과 곡물을 발효시켜 맥주를 만들었습니다.  

 

사이더

사이더는 사과와 배를 발효한 음료입니다. 앵글로 색슨인들은 발효된 배로 '페리'라고 불리는 음료를 만들었습니다.

 

치즈

발효의 또 다른 산물은 치즈입니다.  오늘날 소의 우유가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반면, 중세 시대에는 양과 염소의 우유가 더 흔했습니다. 

 

냉동 및 냉각

중세 동안 유럽 대부분 지역의 날씨가 꽤 온화했기 때문에, 냉동은 음식을 보존하는 일반적인 방법이 아니었습니다.

 

추운 북쪽

추운 겨울 동안, 북부 지역에서는 때때로 냉동이 가능했습니다.  성과 큰 집에서는 지하실이 겨울 동안 얼음에 음식을 보관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음식은 봄과 여름 동안 이런 식으로 보존되었습니다.

 

얼음 방

얼음 방에 얼음을 공급하는 것은 노동 집약적인 작업이었기 때문에 흔하지 않았습니다.  더 일반적인 것은 음식을 시원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지하실을 사용하는 것이었습니다.

 

 

 

 

 

 

 

 

 

 

 

 

 

 

 

 

냉장고가 없던 중세 시대에는 음식을 어떻게 보관했을까?

수 세기 동안, 전 세계의 사람들은 나중에 소비하기 위해 음식을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 보존해왔다. 중세 시대에도 마찬가지였다. 주로 농업 사회였기 때문에 가뭄, 기근, 전쟁과 같은 위협에 맞

www.msn.com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